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Atomic Habits (아주작은습관의 힘) -Chapter2. 정체성과 습관

Chapter2

정체성에 관한 이야기다. 정체성하면 좀 추상적인 이야기라 저자가 하려는 이야기를 캐치하는데 힘들었다. (지금도 여전히..)

 

정체성과 습관에 대한 좋은 예로 저자는..만약 자기가 머리에 대한 자부심이 있다면 계속 머리에 관심을 가지고 노력을 할 것이다. 이두박근에 대한 자부심을 가진다면 헬스장에서 운동을 지속할 것이다. 그렇듯 동기와 정체성은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정체성이 맞다면 습관을 이행하기가 쉬울 것이다. 

 

우리는 어떠한 가치관과 믿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1) 나는 게으른 사람이다.

2) 나는 보수.자유주의자다.

3) 나는 기계.수학을 싫어한다. 

 

하지만 잘못된 믿음은 행동을 계속하는데 방해요인으로 작용한다. 현재 자신의 정체성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수정방향을 끊임없이 찾아야 할 것이다. 

 

1) 나는 지금 계속 일자리를 찾고 있다. -> 구직의사 -> 나의 커리어는 중요하다.-> 커리어 개발, 훈련, 확장

2) 나는 돈을 벌고 싶다. -> 건강한 재무 상태를 유지하고 싶다. ->직장에서 일을 찾고 일을 다니고

3) 나는 매일 아이들을 돌본다. -> 좋은 아빠가 될 것이다. -> 어떻게 될 것인지 찾아보고 적용한다. 

 

내 정체성을 확인하고 증거를 쌓아간다면 자신이 어떤사람이 되어야 할 지 알것이다.그런데 여전히 저자가 하고자 하는 말을 이해하기가 어렵다. 정체성이 습관을 만들고 ..습관이 다시 정체성을 만든다. 

 

  • 행동 변화에는 세 단계가 있다. 결과 변화, 과정 변화, 정체성 변화다.
  • 습관을 변화시키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얻고 싶은 결과가 아니라 되고 싶은 사람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 정체성은 습관으로 만들어진다. 모든 행동은 자신이 되고자 하는 사람에 관한 증거가 된다.
  • 자신이 원하는 사람이 되려면 자신의 믿음을 끊임없이 편집하고,자신의 정체성을 수정하고 확장해야만 한다.
  • 습관이 중요한 진짜 이유는 더 나은 결과를 얻어낼 수 있어서가 아니라(물론 그렇게 할 수 있다.), 스스로에 대한 믿음을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 습관은 내가 되고 싶어 하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습관은 자신에 대한 가장 깊은 믿음을 계발하는 최고의 수단이다. 말 그대로, 나 자신이 습관이 되는 것이다. 

 

 

 

결과 중심의 습관은 내가 얻고자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정체성 중심의 습관은 내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으냐에 초점을 맞춘다.

 

  • 결과 중심의 습관
  • 정체성 중심의 습관

지속하기 위해서는 정체성 중심의 습관을 세워야 한다.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에 집중하는 데서 시작한다. 

 

목표는 '책을 읽는 것'이 아니라 '독서가가 되는 것'이다.  정체성과 맞지 않으면 지속하기 힘들다. 자신이 바라는 최고의 모습이 되려면 자신의 믿음들을 끊임없이 편집하고, 자기 정체성을 수정하고 확장해야만 한다. 

 

 

습관은 정체성을 만들어 나간다. 습관을 통해 그런 사람이된것이다. 

'책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주 작은 습관의 힘(chapter4)  (0) 2023.03.29
아주 작은 습관의 힘 (chapter3)  (1) 2023.03.24
아주 작은 습관의 힘 (Atomic Habits)  (0) 2023.03.14
돈의속성  (0) 2020.10.22
나는 행복한 퇴사를 준비 중입니다.  (0) 2020.0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