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아주 작은 습관의 힘 (chapter3)

■ 무엇이든 쉽게, 재밌게, 단순하게

 

습관 형성의 네 단계 피드백 순환. 매 순간 움직이는 사이클을 만들어 낸다. 우리는 계속 환경을 살피고,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예측하고, 다른 반응을 시도해보고, 결과에서 배움으로써 습관을 형성한다.

 

습관은 우리가 모르는 무의식적인 상황에서도 자동적으로 작동되는 메커니즘이다. 새로운 상황에 맞닥뜨리면 우리는 뇌는 결정을 해야만 한다. 이 과정에서 상황을 조심스럽게 분석하고,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의식적으로 결정들을 내린다. 새로운 정보를 수천 톤 받아들이고 이해하고자 애쓴다. 그렇게 직면한 문제와 스트레스를 푸는 일련의 자동화된 해결책을 만들었다면 즉, 습관이 만들어지면 뇌 활동은 감소한다.

 

습관은 엄청나게 유용하다. 뭔가를 의식하는 과정은 뇌에 병목현상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의식은 한 번에 한 가지 문제에만 집중할 수 있다. 뇌는 늘 가장 본질적인 작업에 의식적으로 주의를 기울인다. 의식은 자기가 할 일을 무의식에 떠넘겨 자동으로 처리되도록 하는 걸 좋아한다. 습관은 인지 부하를 줄이고 정신의 수용량을 늘려, 우리가 다른 일에도 신경 쓸 수 있도록 해준다.

 

습관의 효율성 의심 ?? 습관은 인생을 따분하게 만든다 ? NO ! -> 좋은 경제적 습관을 들이지 못했다면 늘 다음에 쓸 돈 때문에 시달린다. 좋은 건강 습관을 들이지 못했다면 늘 체력이 부족하다고 느낀다. 좋은 학습 습관을 들이지 못했다면 늘 뒤처지는 것처럼 느낀다. 운동, 글, 청구서 지불 간단한 일들을 결정하는 데 늘 쫓긴다면 자유럽게 쓸 시간이 줄어든다.

 

자유롭게 생각하고 창조성을 발휘할 정신적 여유를 만들어낼 수 있느냐는 삶의 기본적인 일들을 더 쉽게 만드는 데 달려있다. 습관을 조정하고, 삶의 기본적인 일들을 더 쉽게 만들었다면 우리의 마음은 새로운 도전들을 포착하고 다음에 벌어질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더 자유로워진다. 이처럼 지금 습관을 만드는 것은 장래에 하고 싶은 일을 더욱 잘할 수 있게 해준다.

 

습관을 세우는 과정 1)신호, 2)열망, 3)반응, 4)보상

 

1)신호 cue : 선사시대 우리 조상들은 음식, 물, 성 性적 행위 주요 보상이 있는 곳을 암시하는 신호에 집중

2) 열망 craving(갈망) : 모든 습관 뒤에 있는 동기적 힘이다. 모든 열망은 내적 상태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욕구와 연결되어 있다. 

3) 반응 response : 우리가 수행한 실제 습관으로, 생각이나 행동을 형성할 수 있다. 반응은 우리에게 동기가 일어나는 방식과 그 행동에 대한 저항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어떤 행위를 할 때 생각보다 훨씬 큰 육체적,정신적 노력이 필요하다면 우리는 그 일을 하지 않게 된다. 습관은 내게 그 일을 처리할 능력이 있는 경우에만 형성 . 작은 키로 덩크슛은 불가

4)보상 reward : 1)보상에 만족 2)보상을 통해 배운다.

4-1)음식,물, 승진. 건강. 데이트 ->만족감 제공 열망을 줄인다.

4-2) 보상을 통해 어떤 행위가 미래에 기억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 배운다. (보상 탐지기)

 

어떤 행동이든 네 단계 중 하나라도 충족시키지 못하면 습관이 되지 않는다. 신호를 제거하면 습관의 단계로 들어가지 않는다. 열망이 감소하면 동기가 부여되지 않는다. 반응이 어려우면 그 행동을 할 수가 없다. 보상이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나중에 그 일을 다시 할 이유가 없다. 첫 세 단계가 없다면 행동은 일어나지 않는다. 네 단계 모두 없다면 행동은 반복되지 않는다. 피드백 순환고리 !!

 

  좋은 습관을 만드는 방법
신호 분명하게 만들어라
열망 매력적으로 만들어라
반응 하기 쉽게 만들어라
보상 만족스럽게 만들어라
  나쁜 습관을 깨뜨리는 방법
신호 보이지 않게 만들어라
열망 매력적이지 않게 만들어라
반응 하기 어렵게 만들어라
보상 불만족스럽게 만들어라

왜 취업을 하지 않았을까? 왜 담배를 끊지 않았을까? 왜 연금 저축을 하지 않았을까? 

이런 질문에 대한 답은 위 네 가지 법칙에서 찾을 수 있다. 좋은 습관을 만들고 나쁜 습관은 버리는 핵심은 이 기초 법칙들을 이해하고 자신의 특성에 맞춰 적용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다. 어떤 목표라도 본성에 위배되면 실패 할 수 밖에 없다.

 

☞이번챕터 이해하기 어려웠고 내용 요약하기도 쉽지 않았다. 어설픈 요약이라서 부족한 부분이 있을것입니다. 더 알고 싶으시다면 책을 읽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아무튼 자동화된 내가 한명 더 있다면..옛날에 분신술을 쓰는 것 처럼..분명 나는 더 자유롭게 하고 싶은 일에 집중 할 수 있을 것입니다.